ICF 란
ICF (Insulated Concrete Forms)
ICF란 단열재 거푸집 즉, 단열블록이라고 합니다!
ICF는 1975년 독일에서 Isorast라는 브랜드가 처음 개발되었으며, 이후 전 유럽으로 전파되었고 1980년에는 미국으로 건너가
Lite Form, LOGIX, NUDURA, FOX BLOCK 등 수십종의 브랜드들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ICF 제품들은 모두 양단열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ICF의 역사는 40년 가까이 되었으며, 전세계적으로 검증된 자재 입니다.
현재는 미국이 전세계 ICF 제품들의 성장을 이끌고 있으며, 호텔과 콘도, 아파트 등 주택 및 학교와 관공서 등 모든 건축물에 적용을 하고 있습니다.
북미 주택은 낮은 보험료, 더 조용한 실내, 더 빠른 시공 시간, 내구성 및 에너지 효율을 포함한 주요 이점으로 ICF 시스템을 사용하는 주택 건설을 선호합니다.
또한 제조업체는 목재 기반 건축에 비해 높은 내구성과 우수한 내열성을 제공하는 신제품 개발에 투자하고 있으며, 이는 산업 확장을 더욱 증가 시킵니다.
열대, 아열대 연안 및 연안 환경에서 지진, 쓰나미, 홍수, 폭염, 허리케인 등이 증가하면서 ICF 기반 주택 건설이 증가 했습니다.
(Global Market Insights 2019, 보고서 자료 인용)
ICF시스템은 향후, USGBC (미국 그린 빌딩 협의회)의 지원 정책으로 북미의 목조주택 시장을 빠르게 대체해 나갈 것입니다.
영국 최초로 런던에서 ICF시스템으로 시공된 Richmond Street Apt.
런던 온타리오 웨스턴 대학교 인근, 지상 19층의 학생 기숙사로 지어진 아파트!
영국에서 미국 ICF제품이 처음으로 적용된 고층 건물이며, 비슷한 크기의 여러 ICF 건축물이 현재(2014년)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국내에서 보편적인 갱폼(고층 아파트 현장에서 사용되는 거푸집)을 사용하지 않고, 오직 ICF 제품만으로 고층 시공!)
해외 ICF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국내 시공여건과는 맞지가 않습니다!
국내 RC(철근 콘크리트)주택의 현장은 노동부하가 크고 시공환경이 열악합니다.
독일과 미국의 ICF제품이 10여년전 국내에 도입 되었지만, 현재는 현장을 찾아보기 힘든 상황입니다.
건축은 각 나라의 시공문화와 환경에 맞게 적용 되어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사람에 의한 관습적인 시공을 하며, 시스템에 익숙하지 못합니다!
타설시, 골재의 크기도 ICF제품은 15mm 이하를 사용하여야 하고, 슬럼프도 120 전후로 묽어야 합니다.
타설높이도 국내여건으로 보면 1M 이하로 나누어 쳐야하고, 바이브레이터 사용에도 제약이 많습니다.
무엇보다 해외 ICF제품은 패널이 분리되지 않아, 철근배근에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국내에서 ICF제품이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외면을 받아 왔습니다!
EZBlock 시스템은 국내시공 환경에 맞게 개량된 패시브하우스용 단열블록 입니다!
하지만, 국내 시공환경도 해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선 더이상 사람이 아닌 시스템으로 변화를 꾀해야 합니다.
해외 ICF 제품과 EZBlock 제품 비교
기존 ICF제픔들과 비교하여, EZBlock 시스템은 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외단열 방식과 패널이 분리되는 구조로 철근의 삽입이 용이하며, 실내측을 축열체로 만들수 있다는 점입니다.
패시브하우스의 요건과 내진구조까지 가능한 최고의 시스템 입니다!
품질은 사람이 아닌 규격화된 자재 시스템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건축은 사람에 의해 품질이 결정 되었습니다.
누가 짓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면, 소비자의 선택의 폭은 좁아지고 표준화를 구축하기도 힘듭니다.
눈에 보이지 않아 관심을 두지 않았지만, 주택의 품질은 구조체에 의해 정해 집니다.
에너지 성능이 높은 건축물은 단열재의 밀도와 두께, 열교(점형/선형)유무, 기밀유무에 따라 결정됩니다.
또한, 구조체와의 밀착유무에 따라 결로의 발생 등 하자 개연성이 달라 집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켜 줄 수 있는 건축물은 사람이 아닌 시스템에 의해 보다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EZBlock 시스템은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기존 ICF제품군들과 비교하여 최고의 시스템이라 평가 받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미국은 현재, ICF시스템이 목조주택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기후변화를 겪고 있는 미국은 튼튼하고 안전한 집에 대한 수요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추세 입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전통적인 목조주택에서
보다 튼튼하고 안전한 ICF 주택으로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2018년 10월 10일 발생된 허리케인 마이클(Hurricane Michael)에 의해, 플로리다 멕시코 해변 일대는 폐허가 될정도의 막대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하지만 유독 한집이 눈길을 끌어 언론에 주목을 받았습니다.
뉴욕 타임즈 (New York Times), CNN, 날씨 네트워크, 폭스 뉴스 (Fox News) 및 몇몇 다른 언론들은
왜 그집이 시간당 155 마일의 바람을 견뎌 낼 수 있었는지 알아 냈습니다.
www.nytimes.com/interactive/2018/10/12/us/ (플로리다 멕시코 해안일대 피해사진 / 파노라마 이미지)
집주인 Lackey는 "우리는 집을 지을 때 허리케인에 견딜 수있는 집의 내구성과 탄력성을 원했습니다.
우리는 거대한 바람을 견딜 수 있을 만큼 튼튼한 벽을 원했고 ICF, 특히 NUDURA와 함께 했습니다.
" 다른 전문가의 말을 인용하면, “ICF는 허리케인 마이클 (Hurricane Michael)의 “샌드 팰리스 (Sand Palace)”주택과 같은
주요 폭풍 문제를 해결하는 기존의 목재 프레임 기술(목조주택)에 대한 효율적인 대안입니다."
단열 콘크리트 형태 (ICF) 시장은 연평균 14.08 % 성장할 것으로 예상
(Global Market Insights 보고서 & Mordor Intelligence 보고서, 인용)
북미는 2018년 업계 점유율의 35 % 이상으로 세계 ICF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USGBC(미국 그린빌딩 협의회)와 같은 조직의 긍정적 인 영향과 함께 엄격한 규제로 인해 제품 사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거용 응용 프로그램은 북미 ICF 시장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하면서 호텔, 교육 기관, 병원, 소매점 및 다층 건물을 포함한 상업 프로젝트에서도
ICF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업계 점유율이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라고, Global Market Insights 보고서는 기술하고 있습니다.
EZBlock 시스템도 엄격히, ICF 제품군에 속합니다!
하지만, 기존 ICF제품의 단점을 개선한 보다 혁신적인 시스템입니다.
ICF 제품은 미국을 중심으로 일반주택과 아파트 등 고층건물로 확대되어 성장하고 있습니다.
EZBlock 시스템도 국내에서 점진적으로 일반주택 및 고층건물로 확대 될 것이며,
나아가 해외진출을 통해 기존 ICF제품과 직접적인 경쟁으로 우위를 확보할 계획입니다!
EZBlock 시스템은 사용자가 누구이든, 동일한 품질과 에너지 성능이 보장되는 시스템입니다.
EZIBS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사람에 의존하는 건축이 아닌,
시스템에 의한 건축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앞장 서겠습니다!